본문 바로가기

재단소식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추모 행사 안내

by노무현재단 · 2024.5.2. 10:45

공유하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추도식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를 맞아 ‘지금의 실천이 내일의 역사입니다’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추모행사를 진행합니다. 15주기 추도식은 오는 5월 23일(목) 오후 2시부터 시민, 유족 및 재단 임원, 정당·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 특설무대에서 엄수됩니다. 정준희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으며 추도사, 주제영상 상영, 추모공연, 이사장 인사말 순으로 진행합니다. 추도사는 송기인 신부, 명계남 배우가 맡으며 추모공연으로 150인 시민합창단이 함께 합니다. 추도식의 모든 순서는 재단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아카이브 체험전 <내일의 역사, 비전 2030>


서울 노무현시민센터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5주기 계기 아카이브 체험전 <내일의 역사, 비전 2030>이 5월 1일(수)부터 6월 30일(일)까지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노무현 대통령의 고민과 혜안이 담긴 비전2030의 기록을 통해 오늘의 현실을 되짚고 실천을 고민하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노무현시민학교, 대중특강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을 살펴보는 다양한 강좌, 대중특강을 준비했습니다. 5월 9일(목) 노무현재단과 한반도평화포럼, 포럼사의재가 함께 진행하는 한평아카데미가 백낙청 교수의 강의를 시작으로 6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시민학교 프로그램으로 5월 11일(토) 강유정 교수의 대중특강 ‘공감이 걸음이 되는 길’이, 5월 25일(토)에는 강남순 교수의 1일 세미나 ‘노무현과의 데이트’가, 5월 10일(금)부터 5월 28일(화)까지 매주 화, 금 ‘노무현의 서재’가 진행됩니다.

 

 


 

 

제2회 짧은 연극제 - 강물처럼


노무현시민센터 건물과 공간을 이용한 문화예술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의 가치와 철학을 계승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제2회 짧은 연극제 - 강물처럼'이 오는 5월 18일(토) 오후 1시와 4시, 5월 19일(일 오후 1시에 노무현시민센터 곳곳에서 무료로 진행됩니다. 사전 예매하지 않아도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특별전 <김대중 그리고 노무현>


봉하 깨어있는시민 문화체험전시관에서는 김대중, 노무현 두 대통령의 인연을 주제로 <김대중 그리고 노무현> 특별전이 5월 4일(토)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1일(일)까지 2층 기획전시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특별전은 올해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두 대통령의 인연,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을 향한 노무현 대통령의 존경심을 전시에 담았습니다.

 

 

어린이날 봉하로 소풍가자


5월 5일(일) 어린이날에는 봉하마을에서 ‘봉하로 소풍가자’를 주제로 숲·논·체험 놀이터를 준비했습니다. 짚라인, 클라이밍 등 숲에서 즐길 수 있는 놀거리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당일 지역홍보관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별도 사전예약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국 지역위원회

 

전국 지역위원회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추모행사가 열립니다. 추모 사진전 ‘광주와 노무현’(5/20~5/26, 광주), 해설과 체험으로 만나는 노무현 대통령 알아보기(5/19, 경남), 추모 문화제(6/1, 대구경북), 시민 문화제 ‘노랑에 물들다’(5/11, 부산) 등 지역 시민과 연대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열립니다.

 

 

시민 추모행사

 

이밖에 전국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시민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추모행사를 진행하며, 멀리 바다건너 미국 워싱턴 등 에서도 15주기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5월 1일부터 5월 23일까지는 23일간 서울시의회에서 봉하마을까지 시민들이 릴레이로 함께 걸어가는 국토대장정 ‘노무현 순례길’ 등 다양한 시민 활동이 이어집니다.

 

 

 

 
16대 총선 선거유세 중인 노무현 후보, 2000년 4월 일자미상


"역사는 여러분에게 묻습니다.
역사로부터 무엇을 배웠으며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는가?
지금 여러분의 생각과 실천이 바로 내일의 역사가 될 것입니다."
- 프랑스 소르본느 대학 초청 연설, 2004.12.7.



0 / 1000
  • 대한 민국 민주 사회 형성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신 두 분이 더욱 더 생각나게하는 지금의 현실입니다 ~ . 또한, 언제나 그러 했듯이 역경과 고난, 핍박을 견디고 이겨내는 우리 국민들의 힘을 믿습니다 ~ !

    2024.5.17. 09:33
QR카드
페이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