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단자료실

지도자가 국민과 어울릴 수 있는 세상

by콘텐츠팀 · 2022.7.22. 13:57

공유하기

???? 2단계 균형발전정책 대국민 보고회 참석에 앞서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 2007.02.07.

Vol.632
깨어있는 $%name%$ 시민님께

지난 금요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뜻밖의 소식에 전 세계가 충격에 빠졌는데요. $%name%$ 시민님은 소식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재단 콘텐츠팀은 사람의 인생이란 참 알 수 없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권력의 정점에 오른 사람이 허망하게 세상을 떠나게 될 줄 누가 알았을까요. 그러면서 한 나라의 총리였던 사람의 삶이 불행하게 끝난 점이 한편으론 안타깝게 느껴졌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도자의 삶을 말할 때 스웨덴의 총리였던 올로프 팔메를 언급하곤 했습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활하고,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을 때에도 정부에서 계엄이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지 않은 점을 높게 평가하며 우리나라도 그런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했습니다.

이번 사건을 바라보며 이러한 노무현 대통령의 바람이 떠올랐습니다. 귀향한 전직 대통령의 집 앞에서는 계속해서 시위가 열리고 있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주요 인사들에 대한 경호는 더욱 강화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지도자가 국민들과 어울릴 수 있는 세상은 아직 요원한 것 같습니다.

“스웨덴의 전 수상이었던 팔메의 이미지를 꿈꾸어 본다.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던 수상. 국민들이 손을 내밀면 닿을 곳에 있던 지도자. 결국은 경호원 없이 영화 관람을 한 후 지하철을 타려던 중 불의의 암살을 당하고 말았지만. 이제는 좀 그렇게 낮은 곳에서 국민들과 눈높이를 맞추는 그런 지도자를 보고 싶다.”
- ‘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 중
재단 홈페이지가 새롭게 문을 엽니다

7월 25일, 재단 홈페이지가 새로운 모습으로 바뀝니다. 서울 노무현시민센터, 봉하 깨어있는시민 문화체험전시관 완공에 맞춰 홈페이지도 쉽게 로그인하고, 각종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하는 건데요. 이에 7월 18일~24일 동안에는 기존 홈페이지 운영이 잠시 멈출 예정입니다. 조만간 더 멋진 모습으로 찾아갈게요????
나와 닮은 민주화운동가는?

$%name%$ 시민님은 MBTI 테스트 해보셨나요? 콘텐츠팀 뒤에 앉은 노무현시민학교팀에서 재밌는 테스트를 공유해줬어요. 일명 ‘나와 닮은 민주화운동가는?’ 테스트.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하다 보면 나와 성향이 비슷한 민주화운동가를 알려줘요. 뉴스레터 담당자는 조영래 변호사가 나왔어요. $%name%$ 시민님도 한번 해보세요.
책 선물을 드립니다????

재단 서울 사무실은 요즘 이사 준비가 한창이에요. 노무현시민센터로의 이사가 정말 코앞에 다가온 건데요. 이에 재단 사무실 내 카페 ‘한다’의 책을 $%name%$ 시민님과 나눠보려 합니다. 첫 선물은 재단과 참여정부 인사들의 책 9권을 모아봤어요. 아래 버튼을 눌러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주시면 선착순 10분께 사진 속 책들을 보내드릴게요.(????반응이 좋으면 더 갑니다.)
재단법인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주소 서울시 마포구 신수로 56 6층 (04088)
전화번호 1688-0523

QR카드
페이지 맨 위로